최근 스마트 스토어에 무료 교환, 무료반품을 할 수 있는 반품 안심케어 서비스가 새로 생겼습니다. 구매자가 구매 후 반품 및 교환할 경우 주문 1건당 배송비를 최대 6,000원 한도에서 판매자에게 보상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언뜻 보기엔 판매자에게 무조건 유리한 서비스 같지만, 이 서비스엔 당연히 비용이 있고, 이 서비스 수수료를 잘 따져 봐야 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물건을 받아서 확인해보고 구매 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 구매 허들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판매자 입장에서도 새로운 제품을 등록했을 시 강력한 구매 포인트로 어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무료 교환, 반품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품 안심케어 가입 및 설정하는 방법
1.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센터 → 판매관리 → 반품 안심케어 메뉴에서 '가입'을 먼저 설정해주세요.
2. 상품관리 → 상품등록 또는 상품 조회 / 수정 → 안심케어 등록을 원하는 상품 '수정' → 반품/교환 항목 이동 → 반품 안심케어 설정 여부 '설정함'
먼저 반품 안심케어 메뉴에서 가입을 진행해 주세요. 그런 다음 원하는 상품마다 따로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서비스 수수료, 비용
해당 주문건이 구매확정, 반품 완료, 교환 완료 시점에 수수료가 발생하며, 판매대금에서 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정산해주는 방식으로 차감됩니다. 이 말은 즉 '해당 상품에 반품 안심케어를 설정한다면 판매되는 모든 주문에 대한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 점을 꼭 확인하시어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정 여부를 결정하셔야겠습니다.
판매하는 카테고리 별로 그 수수료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단위:원)
패션의류 | 440 | 패션잡화 | 200 |
출산/육아 | 90 | 스포츠/레저 | 160 |
화장품/미용 | 50 | 생활/건강 | 80 |
가구/인테리어 | 130 | 디지털/가전 | 160 |
도서 | 90 | 식품 | 40 |
수수료를 보면 반품 및 교환이 많을 수밖에 없는 패션 쪽이 수수료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리적으로 책정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기존에 잘 팔고 있던 제품에 해당 서비스를 적용하기보단, 이제 막 판매를 시작한 상품, 아직 구매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품에 적용시키면 판매 증진에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온라인창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 비즈니스 창업 시 필요한 디지털 마케팅 기초 (1/2) (2) | 2025.05.22 |
---|---|
소자본으로 시작하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 가이드: 2025년 완벽 전략 (12) | 2025.05.22 |
사업자등록 시 국민연금 납부? (0) | 2020.06.09 |
개인 사업자등록 시 의료보험 변경 되나요? (0) | 2020.06.09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 무료강의 추천 (0) | 2020.06.05 |
댓글